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2020-09-24

    [척추관협착증] 협착증 유합술후 허리가 뻣뻣합니다

    협착증으로 유합술 수술한지는 1년됐고 2마디 수술했습니다.

    수술밖에 답이 없다고 해서 했습니다.

    수술하고나서 다리 증상은 좀 좋아졌는데 허리가 굉장히 뻣뻣하다고 해야할까요

    수술이후에 기분나쁜 묵직함이 있고, 너무 뻣뻣하고 허리가 잘 안움직입니다.

    걱정되는건 다리에 근육도 빠지는것 같고, 걸을때 근력도 떨어지는게 느껴집니다.

    무엇보다도 허리가 잘 굽혀지지도 않고 답답하네요

    유합술 후에도 이렇게 평생 살아야 하는건지 이게 후유증일까요?

    수술한 병원에서는 수술 잘 됐다고 별다르게 해줄게 없다고 합니다.

    한방치료 문의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강남점 이민호 원장입니다.
    척추유합술 후 허리 뻣뻣함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해 유합술을 받으셨고, 수술 이후 다리 증상은 좋아졌지만 허리가 굉장히 뻣뻣하다고 하셨는데요. 이는 일반적으로 척추유합술 후 주변 근육이 약화되고 움직임이 작아지면서 나타나는 증상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합술을 통해 근육을 절개하게 되면 근육에 손상이 가고 약해지게 됩니다. 또한 위 척추 뼈와 아래 척추 뼈가 붙어서 통뼈가 되면 그 마디 관절의 움직임이 없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유합된 뼈 주변의 근육이 경직되고 위축이 올 수밖에 없습니다. 근육이란 것은 계속 움직이고 써야만 튼튼해지는 것인데, 수술을 통해 움직임이 작아지니까 근육은 약해지게 되겠죠. 그래서 더 많은 마디를 수술할수록 움직임이 더 작아지므로 근육도 더 약해지고 위축됩니다.

     

    저희 병원에도 유합술을 받으신 후 내원하신 분들이 많으신데, 이분들 중에서도 허리 수술, 특히 척추유합술이 계획대로 수술은 잘 됐지만, 근육 경직 등으로 인해서 허리가 굽거나 허리에 힘이 빠지거나 심지어 근육 위축으로 변형이 오는 상황들을 많이 봅니다. 환자분이 현재 느끼시는 증상인 허리가 뻣뻣하고, 허리가 잘 안 움직여지고, 다리 근육이 빠지는 것 같고, 걸을 때 근력이 떨어지는 게 느껴지고, 허리가 잘 굽혀지지 않는 증상 역시 유합술 이후 근육이 약화되면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수술한 병원에서는 수술이 잘 됐다는 말씀을 들으셨는데요. 환자분의 다리 증상이 좋아지신 것을 보아 수술 자체는 잘 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수술의 원래 목적인 다리로 가는 신경 압박을 풀어서 다리 증상이 좋아져도, 수술 이후에 수술한 허리 주변 근육이 약화되는 문제는 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유합술을 받은 이후 2-3년이 지나면 인접분절질환의 발생 가능성도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인접분절질환이란 유합술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수술을 받은 위아래 마디에 추가적인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척추유합술 후 이런 케이스가 많아 인접분절질환이라는 병명이 따로 있을 정도입니다. 환자분께서는 협착증으로 인해 수술을 받은 것이기 때문에 수술을 하셨을 때 이미 위, 아래 부위에 디스크의 퇴행이 진행되어있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때문에 수술 후 제대로 된 생활습관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인접분절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평소 허리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관리에 대한 이야기는 뒷부분에서 좀 더 자세히 얘기해드리겠습니다. 아래 인접분절질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담긴 영상을 첨부해드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 척추유합술 후 발생하는 인접분절질환이란 ▼

     

    유합술 이후에 환자분 같은 증상이 발생한 경우 근육을 이완시키고, 약해진 허리 주변 근육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를 하면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도와주는 것이 한방치료입니다. 한방에서는 침, 약침, 추나요법 등 여러 한방치료를 복합적으로 적용해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한의사가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척추 마디마디를 하나씩 세밀하게 밀고 당겨주는 추나요법은 뭉치고 약해진 근육을 풀어주고 이완시켜주며, 이를 통해 약해진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시켜줍니다. 참고로 저희는 이러한 치료는 물론 앞에 말씀 드린 인접분절질환이 생긴 경우도 비수술로 치료하고 있으니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모커리에서는 약해진 근육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와 더불어 운동법 교육을 진행하여 위축된 허리, 다리 근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자분께서 다리 근육이 빠지는 것 같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때 치료와 더불어 적절한 운동을 시행하면 증상 완화에 더욱 도움이 되므로 치료 후 저희가 알려드린 운동법을 꾸준히 실천하시면 지속적으로 증상이 좋아지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인접분절질환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씀 드렸었는데요. 오래 앉아있는 것, 특히 방바닥에 앉는 것이 가장 좋지 않으니 꼭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그 외 평소 허리를 관리하는 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영상에서는 허리디스크 환자를 대상으로 설명을 드리고 있지만, 환자분처럼 유합술 이후 허리를 관리하셔야 하는 분들에게도 해당되는 내용이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 허리디스크 환자, 유합술 이후 허리 관리 시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앉는 자세 6가지 ▼

     

    현재 증상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우선 내원하시면 환자분의 상태를 직접 보고 보다 더 자세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 궁금하신 사항은 대표번호 (1577-2575)로 전화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자분의 완쾌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