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2020-07-20

    [척추전방전위증, 허리디스크]척추전방전위증 수술후 허리디스크

    안녕하세요

    46세 워킹맘입니다.

    3년 전에 척추전방전위증 진단받고 척추4,5번에 나사박는 수술을 했습니다.

    수술후 3개월 정도 쉬고, 다시 일을 시작했습니다.

    하루종일 앉아서 근무하는데 허리가 너무 아픕니다.

    뻐근하고 심한 날에는 오른쪽 다리가 발끝까지 찌릿하게 저려요

    한번은 허리가 너무 아파서 복대를 차고 일을 했는데 소용이 없더라고요

    MRI 재검받았는데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허리는 고질병인가 봅니다.

    병원에서는 수술을 권유하는데 일을 쉴수없는 상태입니다.

    주사맞고 약처방만 받고왔습니다.

    비수술로 치료하고 싶은데, 저같은 경우 통원치료로 가능할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강남점 이민호원장입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수술 후 허리디스크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3년전 척추전방전위증 진단을 받고 척추유합술을 받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수술 직후 괜찮았다가 3년 정도 지나서 아프신 것인지, 수술 직후부터 계속 통증이 있었던 것인 것 궁금합니다. 만약 수술 직후 괜찮았다가 3년 정도 지나서 아프신 것이라면 인접분절질환의 가능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인접분절질환이란 환자분이 받은 척추유합술 후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수술을 받은 위아래 마디에 추가적인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척추유합술을 받은 후 이런 케이스가 많아 인접분절질환이라는 병명이 따로 생기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유합술을 받으신 분들은 이러한 인접분절질환을 굉장히 주의해야 합니다. 인접분절질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척추유합술, 후 발생하는 인접분절질환에 대해 꼭 알아야 합니다▼


    환자분께서 처음 수술을 했을 때 위, 아래 부위에 이미 디스크의 퇴행이 진행되어 있었다면 인접분절질환과 같은 상황은 이미 예견된 상황이었을 겁니다. 그리고 수술 후 제대로 된 생활습관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인접분절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인접분절질환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선 굉장히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수술 직후부터 계속 통증이 있었던 것이라면 수술실패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척추유합술과 같은 큰 수술을 하고 나면 전에 없었던 증상이 생기거나 원래 기존에 있었던 증상이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를 수술실패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보통 수술실패증후군은 원인을 밝히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은 지금 환자분의 상태를 정확하게 쓰지 않으셨기 때문에 더 자세한 내용은 병원에 내원하신 후 진료를 봐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통원치료 가능하냐고 질문을 주셨는데요. 현재 말씀해주신 상태를 봤을 때, 통원치료보단 입원치료를 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왜냐하면 인접분절질환 치료는 만만한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현재 하고 계신 일을 계속 하면서 통원치료와 함께 병행하기란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접분절질환은 수술하기 이전의 일반적인 허리디스크 치료보다 고난도의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으면서 현재와 같이 오래 앉아서 일을 하신다면 좋아질 가능성이 낮습니다.


    인접분절질환은 치료뿐만 아니라 평소 생활관리가 굉장히 중요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으면서 허리 건강관리를 병행해줘야 하는데요. 생활습관 및 관리법 등은 치료를 하면서 교육해드리겠지만 환자분의 노력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치료 후에도 앞으로 지속적으로 앉아서 하는 일을 자제해주어야 하며, 평소 허리 관리를 허리 관리하는 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 환자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앉는 자세 6가지▼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 환자가 반드시 피해야하는 생활습관 4가지▼


    46세라고 하셨는데요. 46세는 굉장히 젊은 나이입니다. 만약 척추전방전위증을 처음부터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을 찾아보셨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큽니다. 그래도 모커리에서는 중증 말기 협착증은 물론, 척추유합술 이 후 발생한 인접분절질환도 비수술 치료로 진행하고 있으니 너무 큰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치료에 대한 설명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척추유합술 이후 재발, 추나요법 가능할까요? ▼


    검사하신 자료를 가지고 내원하시면 더 자세한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1577-2575로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환자분의 완쾌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