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2019-11-26

    [척수증] 오른쪽 손힘빠짐, 저림증상

    한달전부터 양쪽 손목 위부터 어깨까지 저리고 아파서 집근처 병원에서 물리치료 받앗는데, 갈수록 오른쪽 손이 저릿저릿하고 약간의 힘빠짐이 잇습니다.  왼손도 오른손과 비슷한 느낌은 잇는데 조금 덜합니다. 좀 큰 병원에서 mri촬영했는데 의사 선생님 말로는 경추척수증이라고 수술해야 한다고.. 인터넷 검색만 해봐두 척수즈은 초기라도 수술해야 한다는데, 수술해도 크게 나아지는건 없다고 하니 답답하네요. 일단 통증 때문에 진통제 처방받아 먹고잇는데 약도 먹을때뿐이지 시간 지나면 다시 아프고. 통증이랑 저림증상 잡고 싶은데 한방치료 받을수 잇을까요? 이렇게 아파본게 처음이라 무섭네요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강남점 김기옥 병원장입니다.
    척수증으로 인한 손 저림과 힘 빠짐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우선 진단 받으신 경추척수증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드리면, 뇌에서 나와 목을 통해 전신으로 퍼지는 중추신경인 척수가 여러 원인에 의해 물리적으로 압박되는 것을 경추척수증이라 합니다. 자세한 발생원인을 적어주시지 않았지만 대략 1) 아주 심한 목디스크나 2) 경추관 공간이 줄어드는 경추관협착증, 3) 경추의 후종인대가 골화돼 두꺼워지면서 척수를 압박하는 후종인대골화증 등을 원인으로 꼽습니다. 척수증 초기에는 대부분 목디스크와 비슷한 증상을 보여 목디스크로 아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환자분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통증, 힘 빠짐, 저림 등의 증상만 나타나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된 이후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서 MRI 촬영 후 경추척수증 진단을 받으셨다는 것은 이미 영상검사상에서 척수가 손상되고 있다는 시그널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이미 척수가 압박되어 손상돼 있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말씀하신 것처럼 목과 어깨, 손, 팔 등에서 통증과 저림, 힘 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척수 신경이 손상되면 일반적으로 팔 양쪽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신경 손상으로 인한 감각기능과 운동기능 저하로 인해 젓가락질이 어려워지거나 단추를 채우는 등의 단순한 일상동작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 증상이 점차 진행되면 하지 쪽으로 증상이 발생해 걸음걸이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추가적인 진행을 막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해도 별로 나을 게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많이 낙담하셨을 텐데, 척수증은 수술의 골든타임이 없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뇌출혈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은 골든타임 내에 응급수술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이 시간 안에 제때 수술이 진행되면 수술의 효과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반면 척수증은 발견 후 서둘러 수술을 한다고 해도 이미 신경 손상이 시작된 상태이기 때문에 수술의 주 목적은 추가적인 증상 악화를 막는 것입니다. 다만, 아무런 치료도 받지 않고 현재 상태를 그대로 방치한다면 신경이 지속적으로 손상되어 추가적인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보행장애나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마비, 더 심한 경우 사지마비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통해 더 추가적인 진행을 막아야 합니다. 즉, 추가적인 증상 악화를 막는 것과 동시에 현재 증상을 개선할 수 있도록 치료를 통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통증과 저림 증상 때문에 한방치료도 가능한지 문의하셨는데, 척수증은 신경이 눌리고 압박을 받으며 손상되어 감각이상이나 운동장애가 발생합니다. 이때 한방치료는 척추, 특히 경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여 중추신경의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치료의 메커니즘이 척추관협착증의 치료와 비슷한 성격을 띱니다. 즉, 두 질환 모두 신경구멍이 막히면서 신경이 압박을 받고, 또 신경 주변의 혈관들도 압박을 받아 신경 주변의 순환장애, 신경기능 저하 또는 이상, 이로 인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침과 약침, 추나, 한약, 한방물리치료 등 다양한 복합치료를 병행하여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버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즉, 한방치료는 신경이 압박을 더 잘 버틸 수 있도록 주변환경을 개선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압박된 신경과 주변 혈관들이 순환이 어느 정도 개선되면 신경압박으로 인한 증상이 어느 정도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희 모커리한방병원은 이러한 치료효과의 객관적인 사실을 중증 말기협착증 환자를 대상으로 발표한 임상연구와 논문 등을 통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논문은 2019년 3월 SCI급 국제학술지에 발표되었으며, 치료효과와 연구과정은 홈페이지(http://www.mokhuri.com/01_introduce/introduce04_05.php)에서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척수증은 신경이 단순히 눌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신경손상이 동반된 것이기 때문에 치료 결과가 디스크나 협착증만큼 개선의 정도가 많이 좋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 드렸듯 척수증은 추가적인 악화를 방지하는 것과 더불어 현재 증상을 개선하는데 치료의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최근 검사 받으신 MRI 자료를 가지고 내원하여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환자분의 완쾌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 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